암정보교육관
조직병리는 내시경 등을 이용한 생검 및 수술로 채취한 인체조직을 대상으로 조직의 형태학적 변화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질병을 진단하는 분야이다.
암이 의심되는 환자에 대한 최종진단은 생검 또는 수술조직에 대한 조직병리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그 결과에 따라 추후 치료방침을 결정하고 예후를 예측하게 된다.
저위전방절제술로 절제된 대장암의 육안검사
파라핀블럭의 박절 및 유리슬라이드 제작
현미경을 통한 대장암의 검경
세포병리는 인체조직의 세포를 검사하여 질병을 진단하는 분야로서 자궁경부, 객담, 소변, 흉수, 복수 등의 탈락세포를 대상으로 하는 탈락세포검사 및 주사기 바늘을 이용하여 갑상선, 유방, 림프절, 췌장 등에 생긴 병변에서 직접 세포를 흡인하여 검사하는 세침흡인검사법이 있다.
자궁경부세포검사를 통한 저등급 상피내병변(LSIL)의 진단
초음파유도 세침흡인검사를 통한 갑상샘암 검진
세침흡인된 갑상샘 유두암 세포군집
면역조직화학검사는 병변 조직이 발현하는 단백질 항원에 대한 항체를 반응시켜 그 양상을 관찰하는 검사법이다.
암의 세부 아형(subtype) 확진, 종양의 증식능력 평가(proliferation index), 전이암에서의 원발장기 확인 등에 사용되며, 최근 돌연변이특이항체(mutation-specific antibody)의 개발로 암조직에서 돌연변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미분화다형성육종에서 Ki-67 을 통한 종양 증식능력 평가
간 생검조직에서 CDX2 항체를 이용한 대장암의 진단
돌연변이특이항체를 이용한 뇌교종의 IDH1 돌연변이 진단
조직이나 세포에서 추출한 핵산을 대상으로 중합효소연쇄반응(PCR), 메틸화특이 PCR(MSP), 형광동소교잡반응(FISH), 염기서열분석(Sanger sequencing), 미소부수체불안정(MSI) 등의 검사를 시행하여 유전자 수준의 이상을 확인하는 검사이다.
최근에는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을 통하여 수 백개의 유전자를 한 번에 검사할 수 있게 되었다. 정밀의료 및 맞춤치료에 핵심적인 분야로 환자의 진단, 예후 예측, 치료법 선택에 매우 유용하여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분야이다.
형광동소교잡반응을 이용한 HER2 유전자 증폭의 진단
염기서열분석을 통한 KRAS 유전자 점돌연변이의 진단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을 통한 RET-CCDC6 융합의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