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정보교육관
인간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작은 단위를 세포(cell)라고 부른다.
정상적으로 세포는 세포 내 조절기능에 의해 분열하며 성장하고 죽어 없어지기도 하여 세포수의 균형을 유지한다.
그러나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세포의 유전자에 변화가 일어나면 비정상적으로 세포가 변하여 불완전하게 성숙하고, 과다하게
증식하게 되는데 이를 암(cancer)이라 정의할 수 있다.
종양의 명칭은 실질을 구성하는 세포의 발생기원, 분화 방향, 형태, 악성도 및 성장양상을 기준으로 정한다.
양성종양의 명명법
양성종양은 기원한 조직이나 세포명에 '-종(-oma)' 이라는 어미를 붙여서 부른다.
예를들면 근육, 골, 연골, 지방, 혈관 등에서 기원한 양성종양은 각각 근종, 골종, 연골종, 지방종, 혈관종으로 명명한다.
악성종양 명명법
상피세포기원인 경우에는 '암종(carcinoma)' 이라는 접미사를 붙이고, 중간엽세포 기원인 경우에는 '육종(sarcoma)' 이라는 어미를 붙인다.
육종에는 섬유육종(fibrosarcoma), 지방육종(liposarcoma), 평활근육종(leiomyosarcoma), 횡문근육종(rhabdomyosarcoma) 등이 있다.
상피세포 기원인 암종에는 현미경 소견에서 샘 또는 관모양으로 성장하는 샘암종(adenocarcinoma)과 중층편평상피에서 발생하는 편평상피암종(squamous cell carcinoma)가 있다. 또 신 세포암종 또는 기관지 편평세포암종 등 더 세분화 하여 발생기관의 이름을 붙이기도 한다.
암은 인체 어느 부위에서든 발생할 수 있으며 인종, 국가, 성별, 나이, 생활습관, 식이습관 등에 따라 다양한 부위의 암들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