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주임교수 인사말

서울대학교 암연구소 소장

서울대학교 암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사회에서는 경제와 의료의 발전에 따른 삶의 질 향상 및 평균수명의 증가와 함께, 출산율 저하와 인구의 노령화에 따른 각종 만성질환 및 암 발생률 증가가 동시에 공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학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암 치료방법이 발전하면서 증가하는 암 생존자들에 대한 국가적 관리가 의료 - 경제 - 사회적으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암의 진단과 치료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암의 여러 특성을 규명하고 이를 이용하는 새로운 진단과 치료법을 개발하는 연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전문 연구 인력의 양성은 연구소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저는 서울대학교 암연구소의 교육 및 연구부문을 세계적 초일류 급으로 성장시키고자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01

세계 최고 암연구기관을 위한 기틀 마련

서울대학교 암연구소가 세계 최고의 암연구기관이 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훌륭한 연구진이 더욱 우수한 연구를 수행하도록 대학과 병원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수준 높은 연구 풍토를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생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연구소 문화를 조성하도록 힘쓰겠습니다.

02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신설

서울대학교 암연구소는 또한 공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암연구자와 일반인,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국민이 필요로 하는 정확한 정보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달하는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03

세계적 수준의 연구 역량 배양

세계적 수준의 암연구기관에 걸맞는 위상 제고를 위해 연구기금 및 재정의 확충에 힘쓰겠습니다. 이와 동시에 산학연 합동연구를 활성화하고 연구 역량을 배양하는데 필요한 환경 조성을 위해 주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