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학위논문 작성 지침

논문의 체제

1. 논문의 언어

논문은 국문 또는 외국어로 작성할 수 있다. 단, 초록은 국문, 외국어 두 가지 모두 작성하여야 하는데, 논문작성 언어가 국문인 경우 외국어 초록을, 외국어인 경우에는 국문 초록을 논문 마지막에 첨부한다.

2. 논문의 구성

외표지(서식 1 참조)

간지

표제면

인준지(서식 2 참조)

원문제공서비스에 대한 동의서(서식 3 참조)

국문초록 (본문이 외국어일 경우 외국어초록)(서식 4)

목차 (필요에 따라 도표 및 약어 목록 포함)
List of tables
List of figures
List of abbreviations and symbols
Contents

본문
서론 (Introduction)
연구재료 및 방법 (Materials and Methods)
연구결과 (Results)
고찰 (Discussion)
결론 (필요시) (Conclusion)

참고문헌

부록, 색인, 첨부 및 기타 (필요한 경우)

외국어초록 (본문이 외국어인 경우 국문초록)(서식 4)

감사문 (필요시)

간지

뒷표지

㉲항의 “원문제공서비스에 대한 동의서”는 제출하는 논문 중 심사위원 전원이 날인된 논문 1부에만 부착한다.

논문 제본순서는 반드시 논문 구성순서에 따를 것

3.일반적 지침

1)

규격

논문의 규격은 4×6배판(가로 19㎝, 세로 26㎝)으로 한다.

외표지(하드카바)의 표지는 흑색(짙은 곤색) 포크로스지로 하고, 석사는 은박, 박사는 금박으로 인쇄한다

반양장(소프트카바)의 표지는 백색 220g 모조지로 하고, 흑색으로 인쇄한다.

내지는 80g이상의 미색 모조지로 하고, 양면(兩面) 인쇄를 원칙으로 하되 이면(裏面)이 비치지 않도록 한다.

표지의 측면 세로쓰기를 제외하고, 가로쓰기(좌 → 우)를 한다.

표지 및 내용 활자 크기

22pt 16pt 14pt 11pt
외표지 논문제목 부제,학교명,성명 OOOO년, OO월 OO학위논문 학과,전공
표지 측면 논문제목 (글자수에 따라 크기조정 가능) 졸업년도,성명
내표지
(인준지)
논문제목 부제, 외국어 논문제목, 이 논문을 OO학 OO학위 논문으로 제출함. 학교명, 성명 지도교수, OOOO년, OO월, 학과, 전공심사위원 OOOO
본문 각론(서론, 본론, 결론),장 제목 단위제목 내용
초록(외국어) 논문제목 부제 성명,학과,전공,학교명 내용
2)

조판요령

외표지 (서식1)

논문 제목과 성명은 한글(국문)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의미전달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한자(漢字) 및 널리 통용되는 외국어를 혼용할 수도 있다.

외국인의 경우 성명은 외국어로만 표기 하며, 외국어로 작성된 논문의 경우 외국어 제목과 국문 제목을 병기하여야 한다.

논문 제목이 한 줄로 표기할 수 없을 때, 둘째 줄은 중앙에 균형있게 맞추어야 한다.

부제(副題)가 있을 경우, 논문 제목 아래의 중앙에 위치하도록 한다.

학교, 학과, 전공, 성명은 한글로 표기한다.

논문 발간년도는 학위수여일이 속한 년, 월까지 표시한다.

예)2006년 2월 졸업시 : 2006년 2월

기타 외표지에 기재되는 모든 사항은 중앙선을 중심으로 좌우 균형 되게 배열인쇄한다.

표지 측면(서식 1)

기재내용 : 학위논문제목, 논문 발간년도, 성명

논문 제목은 한글(국문)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의미 전달 목적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한자(漢字) 및 널리 통용되는 외국어를 혼용할 수도 있다.

논문 부제는 표기하지 않는다.(제목만 표기)

논문 발간년도는 졸업년도를 뜻하며, 아라비아 숫자로 세로로 표기한다.

논문 제목 대부분을 외국어로 표기할 경우 상단에서부터 오른쪽으로 눕혀서 표기한다.

속표지

외표지와 동일하게 작성한다.

외국어 논문 제목은 논문 부제 아래의 중앙 부분에 표기한다.

내표지(인준지)

인준지의 서명과 날인은 심사위원장을 포함하여 석사과정은 3인, 박사과정은 5인으로 한다.

심사위원의 인준 증명은 날인 또는 서명으로 한다.

논문 지도교수는 해당 지도 논문의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으며, 부위원장이 되어 심사위원장 하단에 날인을 한다.

논문 제출일은 “논문심사계획”상의 심사용 논문 제출기한이 속하는 년, 월까지 표시한다.

예)논문제출기한이 2005.10.22일 경우 : “2005년 10월” 표기

논문 인준일은 “논문심사계획”상의 논문 종심일이 속하는 년, 월까지 표시한다.

예)논문 종심기한이 2005.12.22일 경우 : “2005년 12월” 표기

제 출

학위논문은 심사완료 후 소정기일까지 의학도서관 행정실에 제출한다. 다만, 1부에는 심사위원전원이 날인한 인준지 뒷면에 반드시 “원문제공서비스에 대한 동의서”(서식 3)를 합철 제본하고, 나머지 5부에도 인준지(심사위원 전원이날인된) 복사본을 합철 제본하여 제출한다.

제출부수 : 인쇄자료 총 6부 (의학도서관 보존 및 열람용 2부, 중앙도서관 보존및 열람용 2부, 국립중앙도서관 제출용 1부, 국회도서관 제출용 1부)

석사 : 은박 하드카바 학위논문 6부 (1부는 심사위원 전원이 인준지에 날인한 논문)

박사 : 금박 하드카바 학위논문 6부 (1부는 심사위원 전원이 인준지에 날인한 논문) 문서인 경우 PDF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제 출

본문은 38자 × 25행 정도로 인쇄한다.

본문 분량은 논문 규격(19㎝ × 26㎝)을 기준으로 자유롭게 한다.

본문내용 : 글자크기 11pt 정도, 줄간격 170이상, 장평 100, 자간 0

각주 : 글자 크기 9~10pt

서체 : 명조체나 신명조체 류

글씨색 : 흑색(수록 자료는 칼라 가능)

용지 여백 : 위쪽 20, 아래쪽 15, 머리말 15, 꼬리말 15, 왼쪽 30, 오른쪽 30

페이지 표시는 각 면 하단 중앙에 위치하게 한다.

항목구분 번호 : 서론, 연구재료 및 방법, 연구결과, 고찰 등의 제목 앞에는 번호를 따로 붙이지 않는다. 각 부분 내에서 필요에 따라 항목을 나누어 서술 할 수 있으며, 항목 구분을 위한 번호는 논문 전체에서 통일되도록 일정한 순서를 정한다 (예 : 1. 1), 가),..... 의 순)

면 (Page) 번호 : 국문초록 첫장부터 도표목록 끝장까지는 로마식 소문자 번호(i, ii, iii, --)를 차례로 매기어 하단 중앙에 표시하고, 본문인 서론부터 끝까지는 아라비아 숫자로 하단 중앙에 표시한다.

초록(Abstract) (서식 4)

초록(Abstract)은 본문이 국문으로 작성되었을 경우에는 영어 초록을 참고문헌 이후에 첨부한다.

외국어로 논문이 작성되었을 때에는 반드시 국문초록을 첨부해야 한다.

논문초록의 길이는 2 ~ 7페이지 이내로 한다.

초록의 제목은 해당 원어(原語)로 한다. 한 줄로 표기할 수 없을 때에는 둘째 줄은 중앙에 위치하도록 한다.

부제는 제목의 하단 중앙에 위치하게 한다.

제목 하단에 성명, 전공, 학과, 학교명을 기재한다.

초록하단에 논문의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어(keywords)를 표기해야 한다.

감사의 글(생략가능)

학교에 제출하는 보존용 논문에는 감사의 글을 넣지 않는다.

3)

약자 및 부호 (Abbreviations and Symbols)

약자 및 부호의 사용은 그 내용이 쉽게 이해될 수 있어 논문을 읽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한한다. 처음 사용되는 곳에는 반드시 괄호 속에 그 의미를 정의해 주고, 본문 전에 목록을 두어 찾아보기 쉽게 한다.

약자 사용이 지극히 일반화되어 있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한하여 설명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예: ATP, NADH, DNA 등)

4)

단위(Units)

도량형 단위표시는 SI Unit를 사용한다. 단 다음과 같이 전통적으로 사용되던 Unit 가 SI Unit 보다 더욱 일반적으로 사용 되는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다.
pressure, mmHg (SI unit, kPa)
O2 uptake or CO2 elimination, l min-1 (SI unit, mol s-1)

5)

화학 및 수학식 (Chemical and Mathmatical Usage)

화학 반응식, 구조식, 수학적 식은 줄을 바꾸어 본문의 줄과 줄 사이에 쓴다. 화학물질 및효소 등의 명명은 International Scientific Union의 recommendation을 따른다.

6)

Tables and Figures

Table과 Figure는 영문으로 작성하며, 각각 본문에 나오는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로 일련번호를 매기고 본문 앞에 목차를 두어 찾아보기 쉽게 한다.

Table: 상단에 제목을 쓰고, 각 column별로 column의 내용을 나타내는 heading을 부여한다. 본문을 참조하지 않고도 Table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legends) 및 각주 (footnotes)를 쓸 수 있다.

Figure: 본문을 참조하지 않고도 내용이 이해되도록 설명 (legend)과 제목을 그림 하단에 붙인다. 그림에 들어가는 기호 (symbol)는 가능한 한 보편적 기호를 사용한다. 그래프가 들어가는 경우, 가로축과 세로축의 단위와 내용을 명시한다.

7)

각주 (Footnotes)

본문이나 Table에서 보충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각주 표시를 하고 당해 면의 하단에 주해를 붙일 수 있다.

8)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목록 작성요령과 참고문헌의 인용방법은 유관 분야의 학술지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을 자유로 선택하되, 학위논문 전체에서 한가지 방법으로 통일 되도록 한다.

논문 각 부분의 세부요건과 기술지침

논문의 각 부분에 따른 작성 요령을 요약하였으며, 연구내용의 특수성에 따라 융통성을 지닐 수 있다.

1.초 록 (Abstract)

초록은 본문을 읽지 않고도 학위논문의 근간이 되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짜여진 요약문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한 단원으로 기술하며 분량은 1-2 면으로 한다.

1)연구의 기본목표와 범위

2)연구재료와 방법

3)연구결과의 요약

4)결론

2.도표 및 약어 목록

학위논문 본문에 나오는 table과 figure의 제목과 각각 그것들이 본문에 나오는 page number를 열에 맞추어 나열한다. list of tables를 먼저 수록하고 page를 달리하여 list of figures를 수록한다. 본문에서 약어 및 기호를 사용하는 경우 목차를 따로 만들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3.서론 (Introduction)

서론은 학위논문의 도입부로서, 연구의 목적을 합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서술하여 연구 주제에 대한 읽는 이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쓴다. 연구의 목표, 즉 본 연구를 통하여 제시하고 풀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명료하게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헌의 고찰도 그러한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효과적이다. 즉, 본 연구에서 풀고자 하는 문제에 이르게 된 배경으로서 앞선 연구의 결과를 설명한 후,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제시한다. 서론에 객관적이며 논리적으로 언급, 설명되어야 할 사항을 좀 더 구체적으로 요약하면,

연구과제와 관련하여 이미 알려져 있거나 현재 제기되고 있는 사실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연구 추구해야 할 요소, 항목, 또는 관련성 등을 논리적으로 유도한다. 즉 이 과정은 연구과제에 대하여 알려지거나 믿어지고 있는 사실 등과 관련된 지식의 문헌 고찰을 통하여 아직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나,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사항들을 도출해 내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의 목표, 즉 본 연구를 통하여 제시하고 풀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연구 방법이 명확한지를 확인한다. 구체적으로 연구될 실 험대상과 동물의 경우 그 species도 명시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과제의 의의와 중요성을 제시한다.

4.연구재료 및 방법 (Materials and Methods)

다른 연구자가 연구과정과 내용을 이해, 평가할 수 있고 실험과정 또는 그 결과를 그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정확한 참고자료를 제시하면서 기술한다.

5.연구결과 (Results)

6.고찰 (Discussion)

고찰에서는 저자가 서론에서 제시한 연구목표에 연관시켜 결론을 유도 하는데 필요한 해석이나 추론을 하는 단계이다. 그러므로 연구자가 얻은 실험결과가 이러한 결론을 어떻게 지지하는지, 또한 이러한 결론들이 이미 존재하는 기존의 사실들에 어떻게 부합하는 지를 설명해야 한다. 연구 결과가 지니는 의의와 중요성 등을 타당한 과정을 통해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논하여야 하므로 연구결과의 단순한 반복제시와는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고찰에서 언급, 기술하여야 할 내용과 그 구성형식은 다음과 같다.

1)

고찰내용

연구목표하의 여러 가지 질문들에 대한 해답이나 새로운 사실들을 제시한다.

저자의 연구결과 (필요시 그림과 도표 인용)와 그 내용에서 관련성이 있는 다른 사람의 연구결과 (적절한 참고문헌 인용)를 가지고 자신의 연구결론을 지지한다.

왜 자신의 연구결론이 타당한지, 그리고 기존의 이미 발표된 사실과 어떻게 부합 하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실험방법상의 어떠한 제한점이나, 그 방법이 근거를 두고 있는 가정(assumption)의 타당성을 제시하고 설명한다.

예측하지 않았던 발견, 또한 이미 발표된 사실과는 모순되어 알려진 개념만으로는 해석이나 추론할 수 없는 부분이 있으면 명시하고, 이로부터 추론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이나 이러한 부분의 규명을 위하여 계속 연구되어야 할 과제에 관한 의견을 제시한다.

2)

구성형식

고찰의 시작부문에서는 연구목표와 관련되어 제기하였던 의문점에 대하여 본 연구의 실험결과를 가지고 구체적인 해답을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처음에 제기하였던 의문점들을 다시 한 번 기술하고, 그것들이 다루어지게 되었던 간략한 전후관계를 보여주는 것이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 후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실험결과를 가지고 처음에 제기하였던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찾아 나간다.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연구결과를 충분히 검토하여 자신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면서 고찰하여야 한다. 결론에 이르는 과정은 가능한 한 논리적인 비약을 피하고 합리적으로 전개되어야 설득력 있는 논문이 된다.

단계로 연구 결과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주제부터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루는 부분으로 연구결론을 지지할 수 없는 실험결과, 다른 사람들의 결과와 일치하지 않는 내용, 기대하지 않았던 발견들, 실험방법상의 한계나 약점을 설명하는 것이 여기에 포함된다.

그 다음 단계로 연구결과의 중요성을 진술한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한꺼번에 여러 가지 내용을 다루는 부분이므로 간 단락에서 단계별로 관련 주제 한 그룹으로 묶어 서술할 뿐만 아니라, 고찰 전 영역을 통해 총체적인 이야기를 전개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결론 (Conclusion)을 서술하는 단계로써, 연구목적에 연관시켜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의 연구결론을 기술하는 부분으로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연구목적에 대한 결과를 "결론적으로" 또는 "요약하면" 같은 문귀를 사용하여 다시 기술 한다.

연구결과의 적용성, 연관성과 결과를 토대로 한 고찰 등을 언급함으로써 이 연구에 의하여 얻어지는 중요성을 명시한다.

그 길이와 필요성에 따라 '결론'이라는 독립적 항으로 다룰 수도 있다.

7.부록 (Appendix)

연구 내용이나 저자의 필요성에 따라 작성할 수 있다. 본문에 포함시키기에는 적합치 않은 부수적 또는 중간 산물에 해당하는 성적이나, 연구 상의 세밀한 기법이나 결과 분석의 세밀한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 등이 필요한 경우 이용한다.

8.감사문 (Acknowledgment) - 생략가능

학교에 제출하는 보존용 논문에는 감사의 글을 넣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