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연구소 소개

연구실 소개

갑상선/내분비종양 연구실

TEN(Thyroid & Endocrine Neoplasm) Laboratory
본 연구실은 갑상선 암을 중심으로 부갑상선, 부신 등의 내분비계 종양을 연구한다. 서울대학교 암연구소에 위치한 실험실로서 기초연구와 임상연구를 융합할 수 있는 형태의 실험실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연구실 설립 초기부터 내분비종양 바이오뱅크를 수립하였고, 갑상선, 부갑상선, 부신 등의 인체시료를 모으고 있다. 다양한 내분비계 종양의 암 조직과 동일 환자의 정상조직, 혈액∙소변∙모근 등의 인체시료를 수집하여 현재 약 7000건 이상의 샘플을 보유하고 있으며 바이오 뱅크는 지금도 그 규모와 질이 성장하고 있다.
바이오뱅크가 구비된 이후 인체 암 조직을 이용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갑상선암 유발 유전자 후보들을 발굴하여 왔다. Bioinformatics 분석은 생물학의 최신 동향이며 특히 TCGA(The Cancer Genome Atlas)등의 차세대 염기서열 빅데이터들이 공공데이터로 공개되고 있어 이를 활용하여 양질의 연구를 할 수 있는 세상이 열리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도 이를 적극 활용하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차세대 염기서열 데이터, 임상데이터와 연관된 유전체 데이터, 세포주 실험에서 발굴된 유전자 발현 등의 내용을 공공 생물 데이터 내용과 비교하고 검증하고 있다.
Bioinformatics 뿐만 아니라 세포실험과 동물실험 역시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세포실험을 통해 특정 돌연변이를 가진 세포주의 특성(성장능, 전이능, 이동능)을 파악하며 동물실험을 통해 종양의 성장, 약물 감수성, 면역세포 프로파일링 등을 진행하고, 필요한 경우 생존 분석을 진행한다.
본 연구실은 Bench에서 시행된 연구의 좋은 결과가 실제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는 Bench-to-Bedside의 연구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새로 입학하는 학생은 기본적인 실험과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보다 심화된 생물정보학적 분석은 전문가 집단과 상의한다.
참여 연구원
이규언

이규언 교수

• 소속 : 외과학교실
  • 전공 : 유방내분비외과학
  • 메일 : kyueunlee@snu.ac.kr
김수진

김수진 교수

• 소속 : 외과학교실
  • 전공 : 유방내분비외과학
  • 메일 : su.jin.kim.md@snu.ac.kr
연구내용

BRAFV600E 돌연변이는 갑상선 암에서 가장 주요한 돌연변이 임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인간의 갑상선세포로는 BRAFV600E 돌연변이 세포주를 만들지 못하였다(마우스나 랫드에서만 제조). 본 연구실에서는 2017년 최초로 인간 세포를 이용하여 BRAFV600E 돌연변이 갑상선 세포주를 제작하였으며 이 세포주를 추가적인 실험에 활용하고 있다.
갑상선 역형성암은 전체 갑상선 암중 2% 이하를 차지하는 희귀 암종이지만 진단 후 생존기간이 6개월 이하, 1년 생존률이 10-20%로 예후가 매우 나쁜 악성 종양이다. 종양을 연구함에 있어서 종양 자체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종양을 둘러싸고 있는 종양-면역미세환경에 대한 이해 역시 필수적이다. 갑상선 역형성암은 타 암종에 비해 대식세포의 침윤도가 매우 높은 등 특이적인 성질을 보이며, 이러한 면역학적 문맥내에서 종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완전 면역 마우스 모델이 필요하다. 본 연구실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C57BL/6 완전 면역 마우스에서 갑상선 역형성암을 연구하기 위해 TBP-3743B6를 개발하였으며 이 동물모델은 종양세포와 종양-미세환경 그리고 면역계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할 수 있는 좋은 재료가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갑상선 암은 여성력이 매우 강한 암으로 2017년 기준 국내 갑상선 암 발생 중 약 80% 정도가 여성 환자이다. 여성에게서 갑상선 암의 발병률은 사춘기 이후 생식능력을 갖기 시작하면서부터 꾸준히 증가하며 이후 폐경기 전후로 하여 최고점을 형성하고, 이러한 최고점은 폐경이 야기한 여성호르몬 분비 패턴 변화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진은 여성호르몬 수용체 발현량 및 발현 비율이 갑상선 암 환자의 예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고하였고, 세포실험을 통해 여성호르몬이 갑상선암의 공격성 및 전이능력을 촉진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목표
실속있는 기초과학+임상의학+생물정보학 능력이 갖추어진 연구실로 성장하는 것이 본 연구실의 비전이다. 이에 장기적으로 아래와 같은 연구자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기본적인 분자생물학 실험 및 생물정보학적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연구자
2) 임상의와 토론하며 분자생물 연구의 임상적 의의를 이해하는 연구자
연구성과

BRAFV600E Mutation Enhances Estrogen-Induced Metastatic Potential of Thyroid Cancer by Regulating the Expression of Estrogen Receptors.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37.6(2022): 879-890

Role of Local Treatment for Oligometastasis: A Comparability-Based Meta-Analysis.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54.4(2022): 953-969

Prevalence of Postoperatively Detected High-risk Features in 2-to 4-cm Papillary Thyroid Cancers.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 107.10(2022): E4124-E4131

Characteristics of germline mutations in Korean patients with pheochromocytoma/paraganglioma. JOURNAL OF MEDICAL GENETICS 59.1(2022): 56-64

A Cross-Sectional Survey of Patient Treatment Choice in a Multicenter Prospective Cohort Study on Active Surveillance of Papillary Thyroid Microcarcinoma (MAeSTro). THYROID 32.7(2022): 772-780

Perioperative hemodynamic instability in pheochromocytoma and sympathetic paraganglioma patients. SCIENTIFIC REPORTS 11.1(2021)

Metabolic changes in serum steroids for diagnosing and subtyping Cushing's syndrome. JOURNAL OF STEROID BIOCHEMISTRY AND MOLECULAR BIOLOGY 210(2021)

BRAFV600E Transduction of an SV40-Immortalized Normal Human Thyroid Cell Line Induces Dedifferentiated Thyroid Carcinogenesis in a Mouse Xenograft Model. Thyroid 30.4 (2020): 487-500.

구성원